티스토리 뷰

교통정보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차이 알아볼까요?

Global trends 2019. 3. 15. 13:37

고속버스 와 시외버스의 차이점을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버스노선 정보와 고속버스시간표, 시외버스 노선정보와 시외버스 시간표를 정리하면서 문득 시외버스와 고속버스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해졌습니다. 시외버스와 고속버스간의 차이는 크게 운행중 정차하는 곳이 있는지 아닌지가 가장 큰 차이점을 보여주었고 또하나는 버스할인이 있냐 없냐의 차이점이었습니다.

 

시외버스의 경우 출발지에서 목적지로 중간에 정차 및 경유하는 노선 없이 바로 가는 노선도 운행을 하고 있긴 하지만 시외버스의 특징은 중간 중간 거쳐가는 경유지 노선이 포함이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고속버스의 경우는 중간에 다른 경유지를 거치지 않고 바로 목적지의 고속터미널로 가는 노선이 대부분입니다.

 

또 하나의 가장 큰 차이가 있는데 바로 버스요금 할인에 대한 정보입니다. 시외버스의 경우는 중.고생 학생요금 할인이 되지만 고속버스는 대부분의 경우 중고생 할인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20157월 법이 개정되면서 고속버스의 경우에도 중고생 학생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차이 알아볼까요?시외버스와 고속버스 차이 알아볼까요?


 

 

 

 

 1   

 

고속버스 예매, 시외버스 예매 방법 및 할인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속버스 승차권 예매방법(PC, 모바일, 어플) 및 취소수수료 알아보기.

 

고속버스 예매 할인 방법 6가지 총정리

 

고속버스 공식 예매방법 총정리(PC, 휴대용 어플 총정리)

 

시외버스 예매방법 5가지 공식예매 방법 총정리

 

프리미엄 고속버스 전체 운행노선 마일리지 적립, 버스할인 방법은?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 베스트 20, 이건 먹어야 해!

 

이영자씨가 추천한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총정리

 

 

 

 

 2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라 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외버스는 고속형, 직행형, 일반형으로 나뉘며 여기서 말하는 고속형 시외버스가 일반적으로 부르는 고속버스입니다. 고속버스의 거리 운행거리가 100km 이상이고, 운행구간의 60퍼센트 이상을 고속국도로 운행하는 버스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몇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중간에 정차를 하지 않아야 고속버스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직행형 시외버스가 바로 우리가 말하는 시외버스인데 운행거리가 100km 미만이거나, 운행구간의 60퍼센트 미만을 고속국도로 운행하는 버스를 말합니다. 일반형 시외버스는 흔히 완행 버스라고도 부르며 각 정류장에 정차를 하는 버스입니다.  또한 고속버스는 시외버스와 달리 청소년할인이 안 된다는 차이가 있었지만 2015 7월부터 고속버스 청소년할인제가 도입됐습니다. 

 

서울의 경우를 살펴보면, 강남고속터미널, 동서울터미널엔 주로 고속버스가, 남부터미널엔 주로 시외버스가 정차한다고 보면 됩니다. 지역마다 고속버스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이 떨어져 있는 곳이 많이 있고 종합버스터미널의 경우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가 한곳에 모두 있는 곳도 있습니다. 전주의 경우는 고속버스 터미널과 시외버스 터미널이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