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여행 팁/베트남여행

베트남축구 국가대표팀 박항서 감독 – 베트남 인기는 진짜일까?

Global trends 2018. 11. 25. 10:20

베트남축구 국가대표팀 박항서 감독 베트남 인기는 진짜일까?


 

 

베트남 축구 국가 대표팀 감독인 박항서 감독님이 지휘하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아세안 축구연맹 스즈키 컵에서 무패, 무실점으로 완벽한 조 1위로 준결승에 올랐습니다. 베트남은 스즈키 컵 조별리그 A조 최종전에서 일본 국가대표 출신 혼다 게이스케가 이끄는 캄보디아를 3 0으로 누르고 조 1위로 4강에 진출했습니다박항서 감독님이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을 맡은 이후로 베트남은 축구 역사를 새로 쓰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스즈키컵에서 2008년 이후 10년 만에 두 번째 우승을 노리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12 2일과 126일 홈 & 어웨이 방식으로 준결승전을 치를 예정입니다. 베트남이 이번에도 좋은 결과를 내길 바래 봅니다.



 

 

 

 1   

 

베트남의 스즈키컵이 더욱 재미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실 이번 스즈키컵 예선에서는 베트남입장에서 아주 큰 오심 논란이 있었습니다. 베트남 vs 미얀마전에서 편파 판정 논란으로 베트남이 이길수 있는 경기를 서로 동점으로 끝나버렸습니다. 이결과 때문에 미얀마가 조 1위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분명 오프사이드가 아니었음에도 오프사이드 판정 받으면서 골이 노골 처리가 된 것입니다. 심판이 제대로 보지 못했다는 걸 이해하기 힘들 정도인데 사실 이 경기는 베트남이 미얀마에 원정을 가서 치른 경기이기 때문에 은근 편파 판정 우려가 있을 것이라 우려했는데 실제 편파 판정이 나온 겁니다.




베트남 박항서 감독베트남 박항서 감독


 

사실 박항서 감독님은 너무 화가 나서 경기 끝나고 악수하자는 미얀마 감독을 무시하고 그냥 퇴장을 해버립니다. 미얀마 감독이 경기후 박항서 감독을 비난하기 시작했습니다. 박항서 감독이 부끄럽고 프로답지 못했다고 하면서요. 사실 박항서 감독이 악수하지 않고 퇴장한 이유는 본인 만이 알겠지만 그 후 미얀마 감독의 비난으로 베트남이 난리가 났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베트남 현지인들은 오심논란으로 화가 나있는 상태인데 미얀마 감독이 SNS에서 저렇게 대응하니 베트남 네티즌이 미얀마 감독 SNS에 몰려가 거의 무차별 공격을 했죠 이렇게 되지 미얀마 사람들도 또 화가나서 미얀마 베트남은 축구장이 아닌 SNS로 죽자고 싸움을 하게 됩니다.  

베트남 박항서 감독베트남 박항서 감독


 

그렇지만 오늘 경기에서 미얀마는 말레이시아에게 지고 베트남은 캄보디아 3:0으로 이겨서 조1위 베트남이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미얀마는 조 3위로 밀려 탈락입니다.


캄보디아 감독 혼다게이스케캄보디아 감독 혼다게이스케


 

, 미얀마 축구팬들은 말 그대로 빡치고 베트남 사람들은 지금 한밤중에 빵빵되고 광란의 응원 상황이 되었다고 합니다.

 

베트남 축구팀이 끝까지 좋은 경기가 있길 바랍니다.

 

아마 한국인들이 베트남에 이정도로 관심을 가지게 된 것도 아마 박항서 감독님 때문일 듯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베트남 홈페이지를 찾아봤을 정도로 베트남에 관심이 가고 최근에서 2개월 정도 베트남어 기본을 배워 본적도 있습니다. 제가 기존에 작성했던 베트남에서의 박항서 감독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포스팅은 아래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8/09/03 - [베트남여행] - 박항서 감독 베트남 축구팀 베트남 환영풍경! - 박항서 감독님 고맙습니다.


2018/08/31 - [베트남여행] - 베트남! 축구에 미치다, 베트남 축구 열정 – 박항서 감독님 고마워요




베트남 박항서베트남 박항서



 

 

 

 

 2   

 

베트남에서 박항서 감독님의 인기가 진짜라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베트남은 국가대표 축구팀으로 나라전체가 똘똘 뭉침고 있는 중입니다.

 

베트남 페이스북 계정에 올라온 박항서 감독과 대표팀베트남 페이스북 계정에 올라온 박항서 감독과 대표팀



 

베트남 페이스북 계정에 올라온 박항서 감독과 대표팀 입니다.


Vit Nam Vô Địch무적 베트남’, 뜻으로 승리 베트남정도로 해석이 가능할 듯합니다.

 

 

베트남은 축구가 경제를 움직이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식지않고 갈수록 더 뜨거워진 축구 열기가 응원 문화로 발전하면서 축구 스타, 축구감독, 축구관련 마케팅이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축구가 베트남 경기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3   

 

베트남 최근 축구열기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7년 말부터 베트남은 축구 국가대표팀 U23( 23세 이하 선수 구성) 2019년 아시안컵 진출 티켓을 자력으로 최초 획득하게 됩니다. 2007년에 자동출전 한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베트남이 개최국이었습니다. 이후 결과는 AFC(아시아 축구연맹) U23챔피언십 준우승을 차지하게 되고 아시안 게임 축구에서 4강에 진출하는 등 베트남 축구 역대 기록들을 모두 갱신하고 있으며 베트남 축구 역사를 새로 있는 중입니다, 물론 베트남 U23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은 박항서 감독님입니다.


베트남 축구 응원응웬 훼 거리에서 축구 경기를 시청 중인 호찌민시 시민들


 

꾸준한 축구대표팀 성과와 놀랍고 극적인 승리가 많아 최근 1년 동안 베트남 축구의 인기는 고공상승 중이었습니다. 베트남 현지에서 U23 축구팀이 더욱더 관심을 갖게 된 이유중 하나는 2018 AFC U23 챔피언십입니다. 향후 AFC U23 챔피언십 게임은 2020년 개최이며, 이 때 3위권 내 3개 국가들(아시아 지역)에 한해 2020년 도쿄 올림픽 축구 경기 출전 티켓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2018 AFC U23 챔피언십에서 베트남 축구팀이 보여준 눈부신 성과가 2020년 경기에 대한 기대감을 키운 계기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현재 U23 베트남 축구팀의 인기와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는 중입니다.



 

베트남에서는 베트남 역사중 그 어느 때보다 축구팀이 인기가 좋아서 우수한 경기를 보여준 선수들과 감독들의 인기가 정말 좋습니다. 베트남 내 기업들도 박항서 감독과 축구팀 스타들을 광고 로 이어지게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U23 축구팀에서 최고 인기를 구가하는 선수들 중 하나인 골키퍼 부이 띠엔 융(Bùi Tiến Dũng) 2018년에만 Shopee(베트남 3대 온라인 쇼핑몰), Kido(베트남 대기업 제과업계), Downy(Procter & Gamble), 베트남 신한은행, Revive(펩시 스포츠 음료) 등 대형 광고들의 모델로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U23 축구팀의 인기로 인해 베트남의 새로운 축구 응원 문화도 만들어 졌습니다. 호찌민시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시청 앞 전광판이 설치되어 시청에서 함께 축구를 응원하는 문화가 생긴것입니다. 마치 우리의 2002년 월드컵 거리 응원문화를 연상케 합니다. 호찌민시 시청 앞 응웬 훼(Nguyn Hu) 거리는 2015년에 베트남 내 최초의 걷는 거리(ph đi b)로 재탄생 했는데, 2017년부터는 현지 정부가 주요 축구 경기가 있을 때마다 대형 스크린을 설치해 시민들이 거리 응원을 함께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주요 축구 경기가 있는 날이면 베트남 정부는 거리응원이나 TV 라디오 매체들을 이용해 축구 열기를 더 높이고 있으며 거리응원으로 인해 교통 정체가 발생할 것을 우려하여 일부 학교와 회사는 조기 하교나 퇴근을 허락하기도 합니다. 

 

 

 


 

 

 

 

 4   

 

베트남에서 박항서 감독님의 인지도와 인기 확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베트남 내 박항서 감독님의 인기시작은 2018 1월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0월 이래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 U23 축구팀과 국가대표팀 감독을 함께 겸직하고 있습니다. 박항서 감독 부임 3개월만에 2018 1월 베트남 축구대표팀은 AFC U23 챔피언십에서 최초로 입상까지 하였고 베트남 국가대표팀은 이후 최근 각종 축구 경기에서 연승중이며 현지 및 외국 언론들로부터 관심과 호평을 받고 잇습니다.

 

2018 1 AFC U23 챔피언십 준우승 후 베트남에서 박항서 감독님을 대하는 태도를 보기만 해도 박항서 감독님 인기는 상상을 초월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박항서 감독님은 현지 주석을 접견했으며 3급 노동 훈장(Huân chương Lao đng hng Ba)을 수여받기도 했습니다. 3급 노동훈장이란베트남 사회 발전에 기여한 이에게 베트남 공산당이 수여하는 노동 훈장 중 가장 높은 훈장입니다. 또한 박항서 감독님은 베트남에서 Kia 자동차를 생산하는 현지기업 Thaco로부터 승용차를 그리고 현지 항공사 Vietjet으로부터 1년 무료 항공권 혜택을 현지 건설사 CENLand로부터는 집을 지원받기도 하며 베트남에서는 말그대로 국빈급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중 가장 많은 연봉을 받고 있는 분이기도 합니다.

 

베트남의 Buzz Metrics의 기사를 보면, 박항서 감독은 2018 8월 현지 소셜 네트워크 상 가장 많이 언급된 인물 1위였습니다. 20188월은 베트남 축구팀이 아시안 게임 축구에서 연승을 거두던 때입니다. 축구팀의 우승에 대한 기쁨과 감사를 박항서 감독에게 돌리고 있다는 증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박항서 감독을 향한 베트남 국민들의 관심은 대부분 호의 입니다. 이러한 박항서 감독님의 인기와 인지도를 이미 알고 있는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삼성, 동아제약(박카스), 신한은행 등) 과 베트남 현지 기업들(분유, 소시지 제조 업체)은 박항서 감독과 광고 계약을 맺기도 했고 지속적으로 모델로 채용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베트남 SNS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박항서 감독베트남 SNS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박항서 감독


 

앞으로도 계속 베트남 축구팀이 좋은 경기를 보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박항서 감독님의 활약으로 양국간에 돈독한 관계가 형성됨에 큰 기여를 하고 계신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베트남 축구 응원베트남 축구 응원


베트남 축구 응원베트남 축구 응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