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상식

아이돌봄서비스 뜻과 아이돌봄서비스 종류 알아볼까요?

Global trends 2019. 2. 22. 18:32

아이돌봄서비스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아이돌봄서비스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돌봄서비스란 만 12세 이하 아동이 있는 맞벌이 가정 등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정부가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아이돌봄서비스를 신청하면 아이돌보미가 직접 집으로 방문하여 아동을 안전하게 돌봐주는 서비스입니다. 아이돌봄서비스가 시작된 목적은 아이를 두고 있는 맞벌이 부부가 일과 가정 모두 한꺼번에 행하기 어려움을 인지하고 아이에게는 복지증진, 부모에게는 일과 가정 모두 따로 잘해 낼 수 있도록 가족구성원들, 부모, 아이 모두 삶의 질 향상과 양육친화적인 사회 환경을 조성하려고 만든 정책입니다.


아이돌봄서비스 뜻과 아이돌봄서비스 종류 알아볼까요?아이돌봄서비스 뜻과 아이돌봄서비스 종류 알아볼까요?


 

 

 

 

 

 1  

 

아이돌봄서비스와 함께 읽어보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포스팅입니다.

 


인터넷 로또 구매방법(동행복권, 나눔 로또) 복권 인터넷 구매방법 주의사항 알아볼까요?

 

택시 분실물 찾는 방법 알아볼까요?

 

서울택시요금 인상시기 인상폭 알아볼까요?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일 노후차 확인방법 과태료 알아볼까요?

 

새만금국제공항은 군산공항 확장이전으로 이해를 해야 듯.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찾는 방법, 발급가능한 서류 수수료 알아볼까요?

 

 

 

 

 2  

 

아이돌봄서비스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시간제돌봄

 

종일제돌봄

 

기관연계돌봄

 

질병감염 아동특별지원

 

아이돌봄서비스 뜻과 아이돌봄서비스 종류 알아볼까요?아이돌봄서비스 뜻과 아이돌봄서비스 종류 알아볼까요?





 

 3  

 

1. 아이돌봄 서비스, 시간제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제 서비스는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찾아가는 정부서비스입니다. 아이돌봄 시간제 서비스는 만3개월 이상 ~ 12세 이하 아동의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직접 집으로 찾아가 1:1로 아동을 안전하게 돌보는 서비스입니다. 야간·공휴일 상관없이 원하시는 시간에, 필요한 만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시간 소진 시, 시간제한 없이 전액 본인 부담으로 서비스 이용 가능) 향후 아이돌봄 서비스 신청 방법도 상세히 포스팅 예정입니다.

 

 

시간제 서비스는 만 12세 이하 아동을 필요한 시간만큼 돌보는 시간제(일반형, 종합형)서비스와 기관연계 서비스, 질병감염아동지원 서비스가 있습니다.

서비스 종류

돌봄대상

서비스안내

시간제
서비스

일반형
서비스

3개월 이상~
12세 이하 아동

이용 요금은 시간당 9,650원으로 소득 수준에 따라 정부지원금이 차등 적용되며, 정부지원 시간은 연 720시간 지원

1 2시간 이상 신청 원칙

종합형
서비스

이용 요금은 시간당 12,550원으로 소득 수준에 따라 정부지원금이 차등 적용되며, 돌봄 아동과 관련된 가사서비스 제공 
정부지원 시간은 시간제 서비스(일반형) 지원 시간 한도 내에서 차감

 



 

 4  

 

2. 아이돌봄 서비스 종일제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종일제 서비스, 영아종일제 서비스는 만 3개월~ 36개월 이하 아동의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직접찾아가 1:1로 이유식 먹이기, 젖병 소독, 기저귀 갈기, 목욕 등의 영아의 건강, 영양, 위생, 교육 분야의 종합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종일제 서비스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36개월 이하 영아를 종일 돌보는 영아종일제(영아종일제, 보육교사형) 돌봄 서비스가 있습니다.

서비스 종류

이용대상

서비스안내

종일제

영아종일제
돌봄서비스

3개월 이상~
36개월 이하 아동

이용 요금은 시간당 9,650원으로 소득 수준에 따라 정부지원금이 차등 적용되며, 정부지원 시간은 월 200시간 지원

1 3시간 이상 사용 원칙

 

 


 

 5  

 

3. 기관연계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관연계서비스는 사회복지시설이나 학교, 유치원등 아동을 교육과 돌봄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을 이용하여 아동을 돌보는 서비스입니다.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용대상 기관은 사회복지법 제2조제3항에 따른 기관이어야 합니다.

 

사회복지법 제2조제3항에 따른 사회복지시설 및 기타 정부의 위탁을 받아 복지 관련 업무를 행하는 기관, 즉 사회복지관, 건강가정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이 이용가능합니다.

그 외 기관으로는 예를들면 한부모가족복지시설, 공동육아나눔터, 학교, 유치원, 보육시설, 병원 등이 이용가능합니다.

 

돌봄대상 : 사회복지시설, 학교, 유치원, 보육시설 등의 만 0 ~ 12세 아동

이용시간 : (기본)1 2시간 이상 신청, (추가) 최소 30분 단위

서비스 내용 : 기관 내에 설치된 보육시설 이용 아동 돌봄 보조

 

 

[아이돌보미 1인당 돌봄 아동 수]

아동연령

최대 아동 수

주의

0~2세 이하

3

아이돌보미는 만 2세 이하 아동과 만 3세 이상의 아동을 동시에 돌볼 수 없음

3~12세 이하

5

 

 



 6  

 

4. 질병감염아동특별지원 정보입니다.




질병감염아동특별지원은 법정 전염성 및 유행성 질병에 감염된 만 12세 이하 아동이 사회복지시설, 유치원, 초등학교, 보육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법정 전염성 질병이란 수족구병 등 『감염 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에서 정하고 있는 전염병 입니다. 유행성 질병이란  감기눈병 등입니다.

 

이용시간 : (기본)1 2시간 이상 신청, (추가) 최소 30분 단위

 

이상으로 아동돌봄서비스의 기본취지와 뜻 아동돌봄서비스의 기본종류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상세하세 아동돌봄서비스 신청자격과 신청방법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