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여행 팁/미국여행

여권발급에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Global trends 2018. 11. 27. 22:49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모두 일반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발급에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여권이란 외국을 여행, 체류, 방문하려는 대한민국 국민이 본인이 대한민국 국적임을 증명하기 위해 즉, 신분을 증명하고 원활한 여행을 하기 위하여 국가가 출국, 입국을 할 때 필요한 증명서입니다.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아주 예외적인 경우(의전상 필요한 경우, 질병·장애가 있는 경우, 18세 미만 미성년자)를 제외하고는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대한민국 여권대한민국 여권 일반여권, 관용여권, 외교관 여권 종류



 

여권발급시 직접 가지 않아도 되는 예외 중 의전상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건 어떤 것일까요?

 

의전상필요에 의한 직업은 대통령(전직포함), 국회의장,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국무총리만 해당, 본인의 직업이 열거한 위의 직업들이 아니라면 직접 여권을 신청하러 방문해야 합니다.

 

여권을 재발급 받으시는 건가요

그렇다면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은 반드시 가지고 여권발급장소에 가시기 바랍니다.(천공 처리 후, 여권에 구멍을 뚫고 다시 돌려줍니다. 이는 본인이 여권을 헷갈리지 않게 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여권이 부당하게 사용됨을 막기 위함입니다)

 

복수국적자도 여권발급이 가능한가요?

 

복수국적자도 대한민국 국민이므로 여권발급이 가능합니다. , 복수 국적자였다 할지라도 구 국적법에 따라 외국국적을 이미 선택했다거나, 개정법에 따라 국적 선택을 할 때 대한민국 국적을 상실한 경우에는 여권 발급이 불가능 합니다. 만약 이미 발급된 여권이 유효기간이 남아있더라도 그 여권은 여권을 쓸 수가 없으므로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제 여권발급에 필요한 준비물을 살펴보겠습니다




여권발급준비물은 본인이 일반인이거나 18세 미만의 미성년자이거나, 질병 장애가 있어 대리인이 대신 여권발급을 도와줘야 하는 경우, 군인 및 대체복무를 하고 있는 경우에 따라 각각 여권발급 준비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이번 포스팅의 경우 일반성인의 여권발급준비물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   

 

일반성인의 여권발급에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대한민국 여권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무엇일까요?대한민국 여권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무엇일까요?




 

1. 여권접수처 위치 파악 :

전국 여권사무 대행기관 및 재외공관위치 파악이 중요합니다. 포스팅마지막에 엑셀파일로 정리된 대한민국 전국 여권발행 가능 대행기관 자료 첨부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대한민국 여권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무엇일까요?대한민국 여권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무엇일까요?



 

2. 여권 접수비용 :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여권발급 비용은 단수여권, 복수여권, 복수여권중에서도 5년 복수, 10년 복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며 여권의 두께에도 달라집니다. 여권을 다른나라를 방문할 때 마다 출입국 사무소에서 도장을 찍어주는데 그 도장을 찍는 종이수가 24장 짜리 여권이 있고 48장 짜리가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발급할 경우와 국외에서 발급할 경우 각각의 경우데에따라 여권발급 수수료가 차이가 납니다. 가장 저렴한 여권 발급비용은 전자여권이 아닌 사진부착식 여권으로, 단수여권(1년 이내) 15,000원 짜리 부터 가장 비싼 전자여권이며 복수여권으로 10년이상, 48장 짜리 여권으로 53,000원짜리 까지 있습니다. 저는 보통 여권을 발급받으면 귀찮기도 해서 복수여권 10년 짜리 48장 짜리를 발급받습니다. 여권종류별 여권 수수료 비용에 대해서 다시한번 따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여권발급 시 필요한 서류(신분증, 신청서등)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신분증에는 사진과 주민등록번호를 비롯한 신원 정보가 보안요소와 함께 기재되어 있는 유효기간 이내의 국가기관 발행 신분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즉 아직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등이 필요합니다.



 

여권발급신청서가 필요합니다.

여권발급신청서는 여권발행기관에 있습니다.

여권용 사진 1매가 필요합니다(사진은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합니다. 전자여권인 경우는 2장이 필요하지만 전자여권이 아닌 일반 사진 부착형 여권은 사진이 2매 필요합니다)

 

대한민국 남자라면 병역관계서류가 필요합니다.

 

- 25~37세 병역미필 남성 : 국외여행 허가서

 

- 18~24세 병역 미필 남성 : 없음

 

- 기타 18~37세 남성 : 주민등록 초본 또는 병적증명서(행정정보 공동이용망을 통해 확인가능한 경우 제출 생략)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민국의 일반 국민이 여권발급에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미성년자, 질병으로 본인이 직접 방문하기 힘든경우, 군인들의 경우 여권발급준비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여권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무엇일까요?대한민국 여권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무엇일까요?


대한민국여권접수처 전체 목록.xls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