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여행 팁/베트남여행

베트남, 국토면적, 인구수, 언어, 화폐 등 기본정보 총정리

Global trends 2018. 8. 28. 10:37

베트남, 국토면적, 인구수, 언어, 화폐 등 기본정보 총정리

 



 

 1  

 

베트남 하면 예전분들에게는 월남이란 국가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월남은 중국어로 越南로 표기가 되는데 이게 발음이 Yuènán(위에 난)이여 우리가 읽을 때는 월남(넘을 월, 남쪽남)으로 읽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중국 한자어의 영향을 글도 받아서 월남이라고 국가명을 썼고 지금은 Vietnam영어표현(발음은 비에 트남 이라고 읽습니다) 을 한국화 발음으로 베트남으로 읽게 된 것입니다.


베트남 국기


 


알게 모르게 베트남과 한국과는 좋은 역사, 슬펐던 역사를 모두 공유하고 연관이 있는 나라입니다. 한국인들에게도 베트남은 하롱베이, 하노이, 호치민, 베트남 쌀국수, 미스사이공, 월남전 등으로 익숙한 국가중 하나이고 특히나 최근 몇 년동안 국내 기업들이 중국에서 철수하고 가장 많이 진출하고 있는 나라가 베트남이기도 합니다. 중국이 개혁개방정책을 펴고 많은 외국 기업들에게 솔깃한 제안을 해서 중국내에 투자유치를 초기 많이 해서 우리나라 기업들도 진출을 많이 했습니다만 환경이 기업들에게 좋지 않게 변경이 많이 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베트남으로 진출했고 또 진출하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에는 베트남 U-23 축구팀의 박항서 감독님 때문에 베트남 축구경기도 챙겨보게 되고 박항서 감독님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호감도 베트남에서 좋아지고 있다고 하니 저도 베트남관련해서 조금 공부 더 공부도 좀 해 보고 관심을 더 가져보려 합니다.

 

 2  

 

먼저 오늘은 베트남 수도, 면적, 기후, 언어 등의 기본 정보를 살펴보러 합니다.

 



베트남관련 된 기본 정보입니다.

 

정식국명은,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SOCIALIST REPUBLIC OF VIET NAM)

 

베트남 수도는

하노이 입니다.

 

베트남은 인도차이나 반도 중부에 위치하며, 중국, 라오스, 캄보디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습니다. 베트남 면적은 33 341평방 킬로미터로 전세계에서 66번째로 넓은 국토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 국토는 한반도의 약 1.5배정도 되는 크기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베트남과 한국의 국토 면적이 비교가 될 것입니다.


베트남 한국 국토 비교



 

 3  

 

베트남은 국토가 길쭉하여

베트남 기후는 북부는 아열대성을 나타내며 남부는 열대몬순 기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연평균 기온 24.1도이며 습도는 월평균 83% 연평균 강우량은 한국의 약 2.4배 입니다.

 

베트남을 구성하고 있는 민족은 베트남족 89%, 기타 53개 소수민족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만 중국화교가 약 100만 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트남의 인구는 약 96,491,000명 으로 세계 15번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 입니다. 참고로 전세계 인구가 많은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세계인구순위


 

 

 4  

 

언어는 베트남어가 공용어 입니다.

베트남의 화폐 단위는 베트남 동으로 이라고 하며 표기는 VND입니다. 1달러가 약 23,325 VND(23325 VND) 정도 합니다.

 

우리나라 돈 1,000원은 약 21,000VND(21VND) 정도 입니다.



베트남의 기후, 날씨, 다낭날씨, 베트남 날씨 확인 어플(앱), 한국과의 시차, 전압콘센트,

다낭여행하기 좋은 계절등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8/08/28 - [베트남여행] - 베트남 기후, 날씨, 다낭 날씨알아보기, 베트남 날씨 추천 어플



2018/08/31 - [베트남여행] - 베트남! 축구에 미치다, 베트남 축구 열정 – 박항서 감독님 고마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