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국물가 알아보기(4) – 중국 대졸 초임 월급, 최저임금 및 출산휴가일 알아보기 중국 대졸 초임 월급은 얼마?


 


이번에도 중국물가 관련 포스팅을 작성해 보려 합니다. 작성하다 보니 이번 포스팅이 중국 물가관련 네번째 포스팅이 되었네요. 첫번째 포스팅에서는 중국 물가, 특히 생필품의 물가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두번째 포스팅에서는 중국에서의 교육비 그리고 아파트 월세비용, 의료보험료, 의료비 등에 살펴봤습니다. 세번째 포스팅은 중국에서의 교통비, 통신비 즉, 중국의 버스요금, 택시요금, 기본전화 요금 등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중국물가



 

 중국에서 쌀가격, 말보로 담배한갑 가격 등이 궁금하시면 첫번째 포스팅을, 중국에서 감기가 걸려 병원에 가면 병원비가 얼마나 드는지, 국제 학교에 다니는 초등학생 자녀가 있으면 얼마나 비용이 드는지 궁금하면 두번째 포스팅을 그리고 중국에서의 교통비, 버스비, 지하철비, 택시비 등이 궁금하면 세번째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국 물가 관련 지난 포스팅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중국 대학생들이 졸업을 하여 첫 직장을 잡았을 때 월급은 얼마나 받는지, 중국 북경에서 직업을 가지고 있는 노동자들의 평균임금은 얼마인지, 또한 중국의 최저임금, 법정근로시간, 출산휴가일등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작성해온 중국물가 관련 글의 중국 위안(Yuan=RMB)과 한국 원(Won) 환율은 1Yuan(RMB)=165원 정도로 계산한 것입니다. 또한 하기 포스팅에서 언급하는 중국 물가는 대부분 베이징을 대상으로 검토된 내용이며 2017년 말 기준입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중국은 너무나도 넓은 국토를 가지고 있는 다양한 민족, 다양한 직업으로 중국의 평균적인 물가를 다 알기는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또한 관점에 따라 하기 언급한 포스팅 내용이 내가 알고 있는 현실과 동떨어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기 포스팅은 전문 보고용이 아니니 그냥 흥미로운 참조용으로만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   

 

중국 대학생들의 평균 초임은 얼마정도 될까요?


중국 대학생 초임

 



2017년 학년도에 졸업을 하여 취직을 한 중국 대학생들의 평균 초임은 4,114위안이었습니다. 이는 중국의 특정한 지역을 평균으로 잡은 것이 아닌 중국전체 지역에서 2017학년도 대학졸업생들의 평균 초임을 조사한 것입니다.


중국의 학생들은 대학 졸업 후 첫 직장을 잡으면 평균 4,114위안, 원화로 계산하면 약 68만원 정도를 졸업 첫해 첫 직장에서 월급으로 받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중국 북경(베이징)에서의 대학졸업생 평균 초임을 얼마일까요?


중국물가

 


중국에서도 최고의 도시로 꼽으라 하면 북경과 상하이 정도가 될 것입니다. 두 도시의 시민들은 자부심도 대단합니다. 북경은 정치의 중심지라고 불리고 상하이는 경제의 중심지로 불립니다. 중국은 거주지를 함부로 바꿀 수가 없습니다. 즉 우리나라처럼 서울로 이사 가서 이전만 한다고 해서 서울시민이 되지 않습니다. 중국은 아직까지 호구제도가 있기 때문에 타지사람이 북경에 와서 살고 싶더라도 살 수가 없습니다. 북경시민이 되려면 어마어마한 돈이 필요하고 절차가 엄청나게 까다롭다고 합니다. 마치 국가고시를 치르는 것 마냥 힘들다고 합니다. 그만큼 북경시민이 되기도 힘들기 때문에 북경시민은 그 자부심이 엄청납니다.



 

이런 북경에서의 대학 졸업생 평균 초임은 중국 평균보다 높은 임금을 받습니다. 중국 대졸 평균 임금이 4,114위안이고 북경의 대졸 초임은 보통 6,000위안에 근접한 5,900윈안입니다, 이는 약 98만원 거의 100만원에 가까운 금액입니다. 중국전체 지역의 대졸 초임 월급보다도 북경에서 첫 직장을 잡는다면 거의 45% 이상 더 많은 금액을 받는 셈입니다.

 

 

 3   

 

그렇다면 중국 베이징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평균임금은 얼마나 될까요?


중국 물가


 

베이징에는 수많은 노동자가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베이징시 노동자의 평균 임금, 월급은 4,722위안, 78만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4   

 

북경시의 최저임금은 얼마일까요?


중국 물가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최저임금에 대해서 각자의 처한 환경에 따라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베이징시의 최저임금은, 2017 9 1일 기준으로 시급 2위안입니다.이를 원화로 계산하면 약 330원 수준입니다.  베이징의 한 편의점에서 1시간 동안 일을 하고 최저 임금을 받는다고 하면 한 시간당 330, 하루 8시간 일할 경우 2,640원 이네요. 이쯤 되니 데이터가 맞는 데이터인지 의심이 들 정도 이네요.


수정) 2위안이 아니고, 20위안입니다. 

그러니 시간당 약 3,300원 이 중국의 최저시급 정보입니다.

 

 

 

 5   

 

중국에서 아이를 낳은 어머니는 출산휴가를 얼마나 쓸 수 있을까요?


중국 물가

 


중국의 출산휴가 일수는 98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주당 법정근로시간은 40시간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물가 종류 중에서도 중국에서의 대졸 초임 월급과 중국노동자들의 임금, 그리고 출산휴가, 최저임금 등의 자료를 살펴보았습니다.


중국관련 하여 또 다른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