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여행 팁/미국여행

미국의 날씨와 기후 알아보기

Global trends 2018. 6. 22. 11:02


미국의 날씨와 기후를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으로 출장이나 여행을 간다면 반드시 참조를 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내가 방문하려고 미국의 여행지역의 날씨, 기후입니다.

 

미국은 우리나라 국가 사이즈가 남한만 보고 비교한다면 100배 정도의 크기이고 한반도 전체를 한다고 하더라도 50배 이상의 엄청난 크기의 국가이기 때문에 미국의 날씨와 기후를 딱 하나로 집어서 설명하기는 힘듭니다.


한국과 미국 사이즈 비교한국과 미국 사이즈 비교

저 파랗게 보이는 부인이 남한의 사이즈 입니다.

미국은 알래스카를 제외한 영토인데도 남한의 사이즈는 미국의 작은 주(State)의 크기처럼 보입니다.


 

미국 서해안 지방 날씨와 기후 알아보기

미국의 대표 서쪽 지방이라고 하면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와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 시애틀(Seattle) 등이 있습니다. 미국의 웨스트 지역, 서쪽지역의 기후는 지중해성 기후를 나타냅니다. 즉 1년을 통틀어 기온의 큰 변화가 없습니다. 4월에서 10월까지는 비가 거의 내리지 않으며, 11월~3월까지도 비는 조금씩 내리긴 하지만 비교적 따뜻한 편입니다. 하지만, 여름이라도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스웨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 내륙지방 날씨와 기후 알아보기

미국 라스베가스 날씨와 기후 알아보기

대표적인 미국 내륙은 라스베가스(Las Vegas) 입니다. 미국의 라스베가스는 미국 내륙 사막지대로 기온의 일교차와 연교차가 매우 심합니다. 계절에 상관없이 30°C 이상의 일교차가 나니 옷차림에 상당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미국 내륙지방 로키 산맥(the Rockies) 지대 날씨와 기후 알아보기

미국 로키산맥은 산악지대이므로 봄이나 여름에는 기온이나 습도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 여름에는 등산을 하기에 상당히 좋고 적당한 기후입니다. 하지만 로키산맥의 겨울은 눈이 항상 뒤덮여 있으며 아주 춥습니다, 겨울에는 로키산맥을 방문하는 것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국의 5대호(Big 5 Lakes) 지방 날씨와 기후 알아보기

미국의 시카고, 디트로이트(Detroit) 등이 있는 5대호 지방은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를 띠고 있습니다. 대륙성 기후임으로 여름임에도 서늘함을 느끼고 겨울에는 상당히 춥습니다. 밤과 낮의 기온차도 큰 편입니다. 여름에 천둥과 회오리 바람을 동반하기도 하는 다이나믹 한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남부지방 날씨와 기후 알아보기

올랜도(Orlando), 마이애미(Miami) 등이 있는 플로리다(Florida)는 1년 내내 비가 많고 습기가 있는 기후입니다. 특히나 여름에는 천둥을 동반한 집중호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조지아(Georgia)와 앨러배마(Alabama), 테네시(Tennessee)주는 한국과 같이 사계절이 뚜렷합니다만 동부 지방과 비교한다면 겨울은 더 온화하고 여름이 무더운 편입니다.

 

미국 동부지역 날씨와 기후 알아보기.

미국의 대표적인 동부는 뉴욕주라 할 수 있을 겁니다. 일반적으로 봄과 가을이 짧은 편입니다. 여름에는 40°C를 넘을 때도 있을 만큼 더운 반면, 겨울은 영하 10°C 이하로 상당히 추운 날도 많습니다. 특히 5대호 주변에 저기압이 발생하게 되면 미국 동부지역은 짧으면 3~4일, 길면 일주일 이상 비나 눈이 오는 경우도 있다.

 

[미국 날씨 및 기후 요약]

미국 본토 대륙은 남북으로 약 20,000Km , 서로는 총 4,800km에 달하는 광대한 영토입니다. 영토가 크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자연환경과 기후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 태평양 연안 지역 : 지중해성 기후로 1년 통틀어 기온변화가 미미하며 4~10월 사이에는 거의 비가 내리지 않는 따뜻한 날씨를 보입니다.

 

- 네바다와 아리조나 주를 이루는 내륙 사막지대: 기온의 일교차와 연교차가 극심하여, 계절에 상관없이 30도 이상의 일교차가 납니다.

 

유타, 콜로라도, 와이오밍 주에 해당하는 록키 산맥 주변의 산악지대: 봄과 여름의 기온과 습도는 별로 높지 않으나, 겨울이 길고 항상 눈에 덮여있어 아주 추운 편입니다.

 

시카고와 디트로이트가 있는 오대호 지방 : 전형적인 대륙성기후로 여름에는 서늘하고 겨울에는 굉장히 춥다, 밤낮의 기온차도 크고 여름에는 천둥과 회오리도 빈번히 발생합니다.

 

뉴욕과 보스톤이 있는 동해안: /가을이 짧으며 덥고 습한 여름과 추운 겨울이 있어 우리나라와 비슷합니다.

 

- 플로리다주가 있는 남부지방: 습윤 온대 기후라서 1년 내내 비가 많고 습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천둥을 동반한 집중호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날씨 확인하는 방법

 

일기예보를 통해서 확인합니다.

 

TV 로 미국날씨 확인하는 법

미국에서 여행을 하면서 가장 정확하게 날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 TV에서 날씨를 확인한다면 밤 10시 또는 11시의 로컬 뉴스 일기 예보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케이블 TV 수신이 가능한 경우 전국적인 일기예보를 하는 Weather Channel이 별도로 있습니다.

 

신문에서 미국날씨 확인하는 법

미 유일의 전국지는 USA TODAY입니다. USA Today 뒷면은 모든 페이지가 컬러로 된 일기예보가 있습니다. USA TODAY 신문이 혹 주위에 있다면 살펴보십시요, 날씨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른 일반 신문들도 간단한 일기예보를 싣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미국날씨 확인하는 법

Yahoo.com이나 google.com, weather.com 등과 같이 인터넷 포탈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으로 모든 미국 지역의 날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만 된다면 이젠 거의 실시간으로 날씨 어플을 이용해서 미국 전지역의 날씨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국의 온도 표시 한국과 비교해 보기

온도계산: 미국 기온 표시는 화씨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이것을 우리에게 익숙한 섭씨로 바꿔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섭씨(C: Centigrade)온도 = (화씨: Fahrenheit– 32)/1.8

 

섭씨 37= 화씨 98.6,

섭씨 30 = 화씨 86,

섭씨 25 = 화씨 77 ,

섭씨 15 = 화씨 59,

섭씨 10 = 화씨 50 ,

섭씨 0 = 화씨 32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