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여행 팁/중국여행

중국은 맥주도 대국, 중국 10대 맥주 종류 와 어울리는 안주 총정리

Global trends 2018. 8. 14. 14:55


중국은 맥주도 대국, 중국 10대 맥주 종류 와 어울리는 안주 총정리

 

2018년 여름은 전세계적으로 무더위로 크게 기억이 될 한해입니다. 올해는 여름이면 그 흔하던 장마 와 태풍은 오지도 않고, 조금씩 발생하던 장마전선들이 일본이나 중국으로 가고 한국은 그야말로 살짝살짝 다 빗겨가 버립니다, 오죽하면 효자태풍이라는 신조어까지 나왔지만 결국엔 태풍들이 한국을 거쳐 중국이나 일본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더 무덥고 더 습한 날씨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바람도 사우나에서 부는 바람 마냥 덥고 기분 나쁜데요, 이런 더위에 시원한 맥주가 생각이 납니다.


중국맥주


 


중국이 전세계 맥주생산량 3위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중국이야 하도 땅도 넓고 인구가 많은 국가이기에 스케일이 남다르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맥주생산량도 세계 3위라는 것이 놀랍습니다. 독일, 미국에 이어 전세계 맥주 생산량 3위 국가가 바로 중국입니다.

 

14억 중국인들이 사랑하고 애음하는 맥주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한국에서도 꽤나 많은 분들이 사랑하는 칭다오 맥주, 하얼빈 맥주가 있지만 이는 중국이 가지고 있는 맥주브랜드 중 극히 일부입니다.

 

중국인들이 사랑하는 10대 맥주와 함께 그와 어울리는 맥주안주도 한꺼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칭다오(青岛)맥주

중국맥주


 

칭따오맥주는 중국의 대표 맥주입니다. 중국맥주를 가장 많이 자주 접하는 맥주가바로 칭따오 맥주일 것입니다. 칭따오맥주는 1903 8월에 탄생하였습니다. 규모가 얼마나 큰지 중국내 18개 지역에 55개의 생산 공장이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 50여개의 국가에 수출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가장 유명한 중국 맥주 중 하나입니다. 한국내에서는 유명 코미디프로그램을 통해양꼬치엔 칭다오가 유행어가 되기도 했습니다. 칭다오에는 아직 독일식 건물들과 맥주공장이 남아있고 맥주맛은 약간 쌉쌀한 맛 뒤에 묵직한 풍미를 자랑합니다. 매년 8월이면 칭다오에서 맥주축제가 열립니다.

칭따오맥주와 잘 어울리는 안주는 양꼬치, 오징어 등이 있습니다.



 

 

 2  

옌징(燕京)맥주

중국맥주



 

베이징의 대표맥주가 옌징 맥주이며 베이징 내에서는 85%이상의 점유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는 대부분의 중국인들이 이 옌징맥주를 마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적어도 베이징에서만큼은 최고 인기 맥주입니다. 특히 중국 본토인들이 사랑하는 맥주라 할 수 있습니다. 중국전체적으로 보면 약 12%의 맥주점유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옌징맥주의 특징이라면 깊은 보리향과 부드러운 거품을 들 수 있습니다.

옌징 맥주는 1980년 탄생했으며 중국 최대 맥주 기업 중 하나입니다. 맥주 생산량 면에서 세계 8위 안에 든다고 합니다. 엄선한 우량 품종의 보리와 옌산(燕山) 산맥 지하 300m에서 뽑아 올린 광천수가 옌징 맥주의 훌륭한 맛을 만든다고 합니다. 옌징 맥주는중국인 입맛에 맞는 중국인의 맥주로 유명하며 특히 북경에서 더욱 더 유명합니다.

 

옌징맥주의 안주로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샤오롱샤(龙虾,가재)가 있습니다.

 

 

 3  

하얼빈(哈尔) 맥주

중국맥주


 

중국최초의 맥주는 어떤 맥주일까요? 바로 하얼빈맥주가 중국최초의 맥주입니다. 1900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춥기로 유명한 지역 하얼빈을 닮아 시원하고 톡 쏘는 맥주맛으로 유명합니다. 현재 영국, 미국, 러시아, 일본, 한국, 싱가포르 등 30여개 국가에 하피()라는 이름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첫 찬에선 진한 맥주향이 풍기며 끝맛은 조금 쓴맛으로 유명합니다. 빙등제로 유명한 하얼빈을 대표하는 명물중 바로 으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순하고 목 넘김이 부드러운 하얼빈 맥주는 줄여서 '하피()'라고도 불리는데 바로 [하얼빈 피지요]의 줄임말 입니다. 즉 하피는 하맥(하얼빈 맥주) 정도의 줄임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얼빈 맥주와 궁합이 잘 맞는 안주로는 구운 마라 꼬치(麻辣串)나 콩팥구이(腰子)와 함께 먹으면 더욱 더 맛있다고 합니다.

 

 

 

 4  

쉐화(雪花)맥주

중국맥주


 

설화, 바로 ‘눈송이(雪花)’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어로 표기하면 쉐화로 발음이 되는 맥주입니다. 설화라는 이름에 걸맞게 순하고 깨끗한 맛의 맥주로 유명합니다. 도수가 약해 술이 센 사람들은 음료수 같다고도 말하는 맥주입니다. 중국 맥주 시장에서는 15%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쉐하맥주 산하에는 30여 개의 지역 브랜드도 갖고 있습니다.

 

쉐화 맥주는 지난 2014 CNN이 발표한글로벌 10대 베스트 셀러 맥주 브랜드’ 1위를 차지하기도 한 전세계 인기맥주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부드러운 목 넘김과 끝에 따라오는 청량감이 매력이라고 합니다. 화룬쉐화맥주(華潤雪花酒)1994년 베이징에 설립되었습니다. 다른 중국내 맥주 브랜드에 비해 역사는 비교적 짧지만,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올리며 지난 2015년에는 중국 맥주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순한 맥주 맛이 구운 감자와 잘 어울립니다.



 

 

 5  

주장(珠江)맥주

중국맥주


 

주장삼각주(珠江三角洲)에서 생산하는 맥주로 1985년에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광저우지역에서 유명한 맥주이며 북방의 맥주와 대적하는남방의 맥주로 알려졌습니다. 주장 그룹은 맥주 생산량 150만 톤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세계에서 단일 공장으로는 최대 규모의 맥주 양조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 주장(珠江 주강, 주장강)의 영어 명칭인 펄리버(PEARL RIVER)가 주장맥주의 영문 이름입니다. 탄산감이 강하고 쌉싸름한 맛이 나는 맥주입니다. 현지 업계에서남방 맥주는 주장 맥주다라는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는 훠궈(, 샤브샤브)가 있다.

 

 

 

 6  

진웨이(金威)맥주

중국맥주


 

진웨이(Kingway) 맥주 그룹은 홍콩 상장사로 맥주 제조와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세계의 우수한 맥주 생산 기술과 설비를 보유하고 있어테크놀로지 진웨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2004년에는 포름알데히드를 첨가하지 않은 안전 제품을 생산해내기도 했습니다. 세계적인 수준의 현대화 맥주 생산 기술 및 설비를 갖추고 있다고 해서테크놀로지 킹웨이(진웨이)’라는 별칭이 있는 이유입니다. 독일의 전통 맥주 제조법을 차용해 만드는 진웨이 맥주는 깔끔하고 진하면서도 청량한 맛이 특징입니다.

 

곁들이면 좋은 음식으로는 치킨, 닭날개 구이 등이 있습니다.

 

 7  

충칭()맥주

중국맥주


 


산청(山城), 충칭, 마이커왕(克王), 궈런() 등의 하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맥주로 순하고 청량한 맛을 자랑하는 맥주입니다. 훠궈의 고장 충칭에서 맵고 얼얼한 마라(麻辣)의 맛과 잘 어울리는 것으로 유명한 맥주입니다.

 

훠궈(火鍋 중국식 샤브샤브)의 고장 충칭을 대표하는 맥주입니다. 줄여서충피()’라고도 부르는 충칭맥주는 1958년 시작되었습니다. 충칭 사람들은 훠궈와 함께 충칭맥주를 곁들여 먹는걸로 유명합니다. 2014년에는 충칭 시민들의 투표로 맥주의 새로운 도안을 선정했는데 52%의 압도적인 비율로 훠궈 도안이 당첨됐다고 합니다.

 

역시 매운 훠궈와 함께 먹으면 가장 잘 어울리는 맥주는 충칭 맥주입니다.

 

 8  

진싱(金星)맥주

중국맥주


 

진싱맥주는 1982년을 시작으로 연 200만 톤을 생산해내는 중국 4대 맥주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허난(河南)에서 생산되어 산시, 구이저우, 안후이, 허베이, 장쑤, 윈난 등 20여개 지역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허난성의 유명 브랜드로 불리며 부드러운 목 넘김, 독특한 향을 자랑합니다. 진싱맥주는 독일의 맥주 제조법을 계승하되, 맥주 본연의 맛에 충실하려 한다고 합니다. 부드럽고 깔끔한 목 넘김, 맥주 원료 홉(hop)의 독특한 향을 풍기는 것이 진싱 맥주의 특징입니다. 진싱맥주를 만드는 진싱맥주유한공사(金星酒集團有限公司)는 상품 제조, 무역, 연구개발을 통합해 운영하는 대형 맥주 회사입니다.

 

진싱맥주와 잘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양꼬치, 볶음면 요리 등이 있습니다.

 

 

 

 9  

쉐진(雪津)맥주

중국맥주


 

 

1986년 기후 조건이 뛰어난 푸젠(福建)성에서 탄생한 맥주입니다. ‘국가 친환경 기업으로 불리며 푸젠을 비롯한 장시, 장쑤, 저장성 일대에서 높은 판매율을 자랑하는 맥주입니다. 쉐진 순성, 쉐진 아이스맥주 등은 중국 녹색식품 발전센터에서 A등급의 안전 식품으로 분류됩니다. 중국 10대 맥주 브랜드로 손꼽히는 인기 맥주입니다.

 

쉐진 맥주와 특히 잘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양고기 야채 볶음, 닭발 등이 있습니다.

 

 10  

티베트 라사()맥주

중국맥주


 


매년 세계 각지에서 수백만 명의 여행객이 몰려오는 관광의 천국 라사에 가면 티베크의 라사맥주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쌀보리를 원료로 하고 있습니다. 티베트인들의 주량은 독일 사람보다 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술을 즐겨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티베트맥주 라사와 잘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매콤한 쓰촨 음식이 있습니다.





댓글